[Dispatch=김수지·김미겸기자] "프라이머리는 분명 재능 있는 프로듀서다. 그러나…" (카로 에메랄드 측)
네덜란드에서 활동하는 뮤지션 카로 에메랄드 측은 '프라이머리'의 실력을 높이 평가했다. 재능있는 프로듀서라고 치켜 세웠다. 그들이 '디스패치'에 전한 말을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다.
☞ "I would like to say that Primary sounds like a talented producer."
그러나, 일부 유사성은 짚고 넘어갔다. '프로듀서'인 데이비드 슈울러스는 "프라이머리는 우리의 음악을 템플릿으로 삼았다. 일부 곡들은 참고한 것 같다"면서 "프라이머리가 자신의 재능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는 분명 좋은 프로듀서이기 때문"이라고 충고했다.
☞ "He uses our music as a template to create his own, which is an honour but on some songs he's just going too far with it. I would like to say he should start trusting his own talent, because he sure is a good producer."
'자유로가요제'만큼, 프라이머리도 뜨겁다. 박명수와 협업한 '아이갓씨'(I Got C)가 표절 논란에 휩싸인 것. 네덜란드 유명 뮤지션인 카로 에메랄드의 곡 '리퀴드 런치'(Liquid Lunch)와 유사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아이갓씨'에서 촉발된 논란이 프라이머리의 과거까지 들추어냈다. 1집 수록곡인 '해피엔딩', 박지윤에게 준 '미스터리', 그리고 '무한도전' 스케치 버전 등이 에메랄드의 이전 노래와 비슷하다는 지적이다.
프라이머리 측은 장르 유사성을 이야기했다. '레트로 스윙'이라는 장르가 비슷한 분위기를 냈다는 것. 어떻게 표절곡을 들고 공중파 방송에 나오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대중의 생각은 좀 다르다. 의혹의 시선도 남아 있다.
표절일까, 오해일까. '디스패치'는 지난 4일 네덜란드에 살고 있는 에메랄드 측과 인터뷰를 시도했다. '작곡팀' 수석 프로듀서인 데이비스 슈울러스(David Schreurs)에게 이번 논란을 물었다. 참고로, 슈울러스는 에메랄드의 매니저도 겸임하고 있다.
◆ 아이갓씨 : "에메랄드 노래 3곡 믹스 주장"
'아이갓씨', 논란의 중심에 있다. 슈울러스에 따르면 에메랄드의 노래 3곡이 섞여있다. 2010년 1월에 발표한 '유 돈 러브 미', 2013년 9월에 낸 '리퀴드 런치', '파리스' 등이 믹스됐다는 의견. 3곡의 주요부분을 짜깁기한 것처럼 들린다는 주장이다.
물론 슈울러스 역시 정확히 '표절'이라고 단정짓지 않았다. 비슷한 분위기에 대해서만 지적했다. 일례로, '아이갓씨'의 피아노 인트로는 '유 돈 러브 미'의 시작과 비슷하다는 것. '새로 닦은 구두, 주머니는 풍년'은 '리퀴드 런치'의 57초~1분 15초 부분과 유사하다는 의견이다.
후렴구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우 아가씨, 오예 아가씨'는 '리퀴드 런치'의 오프닝 전주와 닮았다는 이야기. '화난게 아냐. 난 시크한거야. 내게 반한거 같아. 그냥 윙크한거야'는 '파리스'의 전주 피아노 사운드를 떠오르게 한다고 덧붙였다.
슈울러스는 "피아노 인트로, 코러스 호른은 '유 돈 러브 미'와 흡사하다"면서 "벌스 부분 코드와 멜로디도 '리퀴드 런치'와 유사하다. '미들8'(브릿지) 부분은 '파리스'와 코드 진행이 같다"고 밝혔다.
◆ 미스터리 : "원데이와 전반적인 구성 유사해"
박지윤의 컴백곡 '미스터리'. 프라이머리가 작사 작곡했고, 박지윤이 노래를 불렀다. '아이갓씨'와 함께 표절 의혹에 휩싸인 곡이다. 네티즌이 말하는 표절의 대상은 역시나 에메랄드. 지난 5월 발표한 앨범의 수록곡 '원데이'와 비슷하다는 의견이다.
에메랄드 작곡팀의 생각은 어떨까. 슈울러스는 '미스터리'와 '원데이'의 구성이 전반적으로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코드의 체계, 구성, 악기 등에서 유사성이 발견된다는 것. 특히 인트로 반주와 멜로디 진행을 예로 들었다.
우선, '미스터리'의 42초가 '원데이'의 42초와 닮았다는 주장. '미스터리'의 56초에서 1분 11초는 '원데이'의 59초에서 1분 24초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종합하면, 도입부 반주와 1절 진행, 후렴구, 멜로디 등이 겹친다는 이야기다.
슈울러스는 "나는 프라이머리의 노래 중 이 곡을 특히 좋아한다. 사운드가 매우 신선하다"면서도 "하지만 코드 체계, 스트럭쳐, 드럼 트랙, 악기 사용 등 대부분의 사운드가 '원데이'와 흡사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 해피엔딩 : "에메랄드 2010년 발매 2곡에 기초"
'해피엔딩'도 갑론을박의 대상이다. 에메랄드의 '디 아더 우먼'과 시점논란에 빠졌다. 일부 팬들은 "'해피엔딩'의 발표 시점(2011)이 에메랄드의 '디 아더 우먼'보다 빠르다"고 주장, 이번 표절 논란을 장르의 유사성으로 몰고갔다.
하지만 확인 결과, '디 아더 우먼'의 발매일은 지난 2010년. 에메랄드의 정규 1집에 수록된 곡이다. '해피엔딩'보다 1년 먼저 발표된 노래였다. 게다가 슈울러스는 '디 아더 우먼' 뿐 아니라 참조곡이 더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슈울러스에 따르면 '해피엔딩'의 레퍼런스는 '아이 노우 댓 히즈 마인'(I Know that he's mine). 2010년 1월 29일에 발표된 곡으로, '디 아더 우먼'보다 더 가깝다는 이야기를 꺼냈다. 특히 멜로디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슈울러스는 "'해피엔딩'은 '아이 노우 댓 히즈 마인'과 더 비슷하다. 그 곡에 기초를 두고 있다"면서 "스트럼 기타, 기타 솔로 파트, 호른 소리, 하모니카, 바리톤, 색소폰, 퍼커션 및 비트까지 똑같다"고 힘줬다.
◆ "프라이머리, 표절일까…에메랄드의 생각은?"
신사동호랭이(노노노), 로이킴(봄봄봄), 아이유(분홍신), 그리고 프라이머리까지. 2013년 가요계는 표절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그 어떤 곡도 법적 처분을 받진 않았다. 더이상 새로운 코드가 없다는 말처럼, 온전한 창작 자체에 한계가 있는 셈이다. 장르의 유사성 또한 무시 할 수 없다.
표절이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일부 또는 전부를 따다 쓰는 행위다. 영어로는 'plagiarism'이다. 그렇다면 에메랄드의 프로듀서인 슈울러스는 '디스패치'와의 인터뷰에서 'plagiarism'을 몇 번이나 사용했을까.
그 역시 모든 곡을 '표절'로 규정하진 않았다. 그의 어조는 'be seen as plagiarism', 즉 '표절로 보인다' 정도다. 명확한 표절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법과 제도가 판단할 문제"라면서 "우리가 (그렇다고) 결정할 부분이 아니다"고 미뤘다.
대신, "우리의 템플릿으로 훌륭한 곡을 완성시켰다고 생각한다. 물론 과도한 측면도 없진 않다"면서 "프라이머리는 훌륭한 프로듀서다. 재능있는 작곡가라는 것을 인정한다. 자신의 재능을 믿어도 될 것 같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감사의 인사도 전했다. 에메랄드 측은 "프라이머리 덕분에 우리가 관심을 받는 게 즐겁다"면서 "한국인들이 우리 노래를 듣고, 앨범을 구입하고, 어플로 다운받는 일이 생기다니…, 흥미롭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프라이머리와 에메랄드 노래를 비교한 클립이다. 두 노래를 들어보면, 유사한 마디도 있고 전혀 다른 느낌도 있다. 분명 에메랄드의 주장처럼 참조한 부분도 있을 것이며, 반대로 프라이머리의 말처럼 장르적 특징이 반영된 결과물일 수도 있다. >
☞'에메랄드'가 유사성을 지적한 부분의 비교클립은 '디스패치' 페이스북(http://facebook.com/koreadispatch)에 있습니다.
<취재·편집=김효은·김혜원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