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김다은기자] 아이브가 눈부신 성과로 데뷔 2주년을 꽉 채웠다.
아이브는 8일 일문일답을 공개했다. 데뷔 2주년(1일)을 맞이한 소감을 밝혔다. 앨범 성과부터 첫 월드투어에 나선 소회, 팬들을 향한 애정 등을 전했다.
안유진은 "벌써 2주년이 되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면서 "다이브(팬덤)들과 많은 추억을 만들었기에 시간이 더 빠르게 지나갔다"고 돌이켰다.
아이브는 올해 독보적인 길을 걸었다. '아이해브 아이브(I've IVE)과 '아이브 마인'(I'VE MINE)을 발매, 주체적인 음악과 매력을 드러냈다.
가을은 "부담감이 많았다. 걱정이 무색할 만큼 많은 사랑을 보내주셔서 감사하다"며 "아이브만이 보여줄 수 있는 더 좋은 음악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지난 4월 발매한 '아이해브 아이브'는 초동(발매 후 일주일간 음반 판매량) 110만 장을 기록. 타이틀곡 '키치'와 '아이엠'은 음원차트 최상위권에 머물렀다.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 지난 10월 발매한 '아이브 마인'은 초동 160만 장을 돌파, 타이틀곡 '배디', '이더 웨이', '오프 더 레코드'도 음원 파워를 자랑했다.
장원영은 "저희의 음악을 들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 팬들의 사랑이 아이브가 늘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고 공을 돌렸다.
시상식도 주름잡았다. 아이브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멜론뮤직어워드' 올해의 앨범을 수상, 2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이서는 "이 상은 아이브의 노래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좋아해 주시는 만큼 더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데뷔 후 첫 번째 월드 투어에 나섰다. '쇼 왓 아이 해브'로 총 19개국 27개 도시 공연을 예고했다. 지난 15~16일에는 일본 요코하마 무대에 섰다.
레이는 "일본에서 아이브의 노래로 가득 채운 콘서트를 열어 기뻤다"면서 "월드 투어라는 꿈을 빠르게 이룰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다이브(팬덤)를 향한 애정을 전했다. 리즈는 "2주년이란 뜻깊은 시간을 선물해 준 다이브 너무 사랑한다"고 했다.
<다음은, 아이브의 일문일답 전문이다>
Q. 데뷔 2주년을 맞이한 소감은?
안유진 : 2주년이 되었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갔다. 그만큼 우리 다이브분들과 추억을 만드는 시간들이 많았기 때문인 것 같다. 앞으로도 아이브와 다이브 모두가 행복한 기억들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좋은 음악과 무대로 보답하겠다.
가을 : 올 한 해도 많은 사랑을 주신 다이브 덕분에 행복하고 감사한 2주년을 맞이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주신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항상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앞으로도 아이브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린다.
레이 : 데뷔 2주년까지 항상 아이브를 응원해 주신 우리 다이브 너무 고맙다. 앞으로도 다이브에게 좋은 음악과 무대로 찾아올 테니까 계속 함께해 주셨으면 좋겠다.
장원영 : 지난해에 이어 2023년도 정말 많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 앨범 활동을 비롯해 처음 월드 투어도 개최했다. 다이브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 행복한 한 해였다. 아이브가 보여드릴 모습이 앞으로도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아이브가 될 수 있도록 항상 발전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리즈 : 데뷔 2주년을 되돌아보면 정말 꿈만 같았던 일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꿈이 현실이 될 수 있게 아이브의 음악을 사랑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 무엇보다도 언제나 힘이 되어주는 다이브에게 가장 감사하고 사랑한다고 전하고 싶다.
이서 : 올해도 다이브와 즐거운 추억 많이 만들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한 한 해였다. 2주년이 되기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는데 모두 감사드리고, 아이브의 노래를 사랑해 주신 만큼 앞으로도 더 좋은 음악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다.
Q. 다채로운 예능 활동을 통해서도 팬들과 만났다. 기분이 어땠나.
안유진 : '뿅뿅 지구오락실'을 비롯해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 출연으로 대중에 또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촬영하면서도 너무 즐거웠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많이 출연해서 재미있는 모습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
레이 : '따라해볼레이'를 통해 팬분들과 만나고 있다. 에피소드마다 새로운 콘셉트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어서 재미있다. 앞으로도 많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다채로운 모습 많이 보여드릴 예정이다. 많이 사랑해 주셨으면 좋겠다.
리즈 : 무대가 아닌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팬들을 만나는 건 또 색다른 느낌이다. 출연할 때마다 긴장이 되긴 하지만 기회가 생길 때마다 즐겁게 촬영에 임하고 있다. 특히 '채널십오야' 채널 라이브를 했었는데, 영상으로만 뵙던 나영석 PD님과 함께 앨범 꾸미기를 한 게 신기한 경험이었던 것 같다.
Q. 올해 발매한 '아이해브 아이브'와 '아이브 마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안유진 : 2016년 관객으로 갔던 '멜론뮤직어워드' 무대에서 '아이브' 안유진으로 참석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영광이었다. 2년 연속 대상까지 받게 됐다는 사실이 정말 꿈만 같다. 많은 사랑을 주시는 만큼 더 책임감을 가지고 무대에 임해야겠다는 다짐을 또 한 번 했다.
가을 : 올해 부담감이 많았다. 하지만 앨범이 나올 때마다 걱정이 무색할 만큼 다이브가 많은 사랑을 보내주셨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음악을 들려드릴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한다. 앞으로도 아이브만의 음악과 무대를 보여드리겠다.
장원영 : 2023년에도 많은 사랑을 보내주신 다이브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팬들의 사랑이 아이브가 늘 성장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 주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 아이브 역시 사랑에 보답할 수 있게 늘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하겠다.
이서 : 'MMA2023'에서 '올해의 앨범' 상을 받았다.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할 거라고는 예상을 전혀 못 했다. 이 상은 아이브의 노래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더 멋진 모습을 많이 보여드려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Q. 한국 가수 최초로 일본 요코하마 'K아레나 요코하마'에서 첫 월드 투어를 개최했다. 현지 팬 4만 명과 함께했는데.
가을 : 월드 투어로는 첫 해외 공연의 시작이었다. 많은 다이브들이 공연장을 가득 채워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무엇보다도 멤버들이 모두 몸 건강하게 무대에 오를 수 있어서 행복한 시간이었다. 한국어임에도 다 같이 노래도 따라 불러주시고 응원법도 해주셔서 감동을 많이 받았다.
안유진 : 공연장을 가득 채워주신 모습에 너무 감사했다. 지금보다 더 열심히 해서 이 공연장을 채워주신 다이브에게 부끄럽지 않은 가수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공연이 남아있다. 팬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렌다.
레이 : 일본에서 아이브의 노래로 가득 채운 콘서트를 할 수 있어 기뻤다. 월드 투어라는 꿈을 빨리 이룰 수 있어서 행복했다. 이번 월드 투어를 통해 처음 가보는 도시가 정말 많다. 다이브가 어떻게 봐주실지 긴장되면서도 기대된다.
Q. 올해가 어느덧 마무리가 되어 가고 있다. 아이브에게 2023년이란?
장원영 : 새로운 도전을 많이 해 볼 수 있는 한 해였다. 무대에서도 그렇고, 월드 투어를 통해서도 아이브가 가지고 있는 매력들을 다채롭게 보여드릴 수 있어서 즐거웠다.
리즈 : 글로벌 팬분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무대들이 많았다. 올 초에 팬콘을 비롯해서 지금 하고 있는 월드 투어를 통해 해외에 계신 팬분들과도 직접 만날 기회가 많아져서 기쁘고 행복한 2023년이었다.
이서 : 잊을 수 없는 2023년이었다. 목표였던 월드 투어를 개최하기도 했고, 올해 발매했던 앨범들 모두 너무 많은 사랑을 받아서 너무 감사하다. 다가오는 2024년은 아이브와 다이브가 더 행복했으면 한다. MMA 시상식 이후 휴가를 간다. 재충전 끝내고 돌아와 더 좋은 무대를 보여드리겠다.
Q. 마지막으로 다이브에게 한 마디를 전한다면.
안유진 : 다이브가 보내주시는 응원 덕분에 올 한 해도 행복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언제나 감사하고 사랑한다. 2023년 마무리와 2024년 새해에도 아이브와 아이팅 하기!
가을 : 2년 동안 저희 아이브 곁에서 응원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다이브에게 어울리는 더 멋진 아이브가 되겠다.
레이 : 다이브의 사랑으로 아이브가 벌써 2주년이 되었다. 앞으로도 좋은 추억 많이 만들어 가고 싶다. 사랑해요!
장원영 : 2년이란 시간 동안 변함없이 아이브를 아껴주시고 사랑해 주신 다이브에게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 하고 싶다. 이제 날씨가 너무 추우니까 감기 꼭 조심했으면 좋겠다.
리즈 : 아이브에게 2주년이란 뜻깊은 시간을 선물해 준 다이브 너무 고맙고, 사랑해요. 앞으로도 아이브랑 행복한 시간 만들어 가요!
이서 : 다이브! 2023년도 아이브와 함께해 줘서 너무 감사하고, 남은 2023년도 아이브랑 행복하게 보내요!
<사진제공=스타쉽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