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지상파인 KBS와 MBC의 방송·광고 협찬 매출이 최근 4년새 30% 이상 급감했지만 종합편성채널인 JTBC의 매출은 4배 수준으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 간 매출 격차가 매년 줄어들고 있어 종편 방송사의 매출이 지상파 방송사를 뛰어넘는 사례가 나올지 주목된다.
8일 방송통신위원회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원회 박광온 의원(더불어민주당)에게 제출한 '방송사 매체별 방송광고 및 협찬 매출 현황'에 따르면 작년 지상파 3사의 방송광고·협찬 매출은 1조2천705억원으로 2013년 1조7천408억원보다 27%(4천703억원) 감소했다.
지상파 3사의 방송광고 매출이 2013년 1조5천321억원에서 지난해 1조321억원으로 33%(5천억원) 급감한 데 따른 것이다.
반면 종편 4사의 방송광고·협찬 매출은 2013년 2천398억원에서 지난해 2.3배인 5천607억원으로 늘었다.
종편 매출 중 협찬 매출은 2013년 245억원에서 작년 6.5배 수준인 1천603억원으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의 방송광고·협찬 매출 격차는 2013년 1조5천10억원에서 지난해 절반 수준인 7천98억원으로 줄었다.
매체별로는 JTBC의 작년 방송광고·협찬 매출이 4년 전의 4.2배인 2천478억원으로 급증하며 평균 1천억원 수준인 다른 종편 3사의 매출을 웃돌았다.
지상파인 MBC와 KBS의 지난해 방송광고·협찬 매출은 각각 3천426억원과 4천599억원으로 4년 사이 35.5%와 30.6% 감소했다.
MBC의 방송광고 매출은 2016년까지 4년간 4천억원 내외였지만 작년에는 2천926억원으로 감소해 JTBC와 같은 2천억원대를 기록했다. 협찬 매출은 다른 지상파의 절반 수준인 500억원으로 TV조선(470억원), 채널A(412억원), MBN(428억원) 등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표] 방송사 매체별 방송광고 및 협찬 매출 현황(2013~2017년)
(단위 : 억원)
(자료: 박광온 의원실, 방통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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