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patch=송수민기자] 방송인 김숙이 올해 ‘K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경규, 김종민, 전현무, 샘 해밍턴 가족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대상을 거머쥔 것.
‘2020 KBS 연예대상’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홀에서 비대면 시상식으로 진행됐다. 전현무, 김준현, 진세연이 진행을 맡았다. 대상 후보들을 제외하고, 수상자는 영상으로 등장했다.
대상 수상자가 호명되는 순간, 김숙은 믿기지 않는 듯 놀라며 눈물을 흘렸다. “상상도 못했다. 제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딱 25년 전에 공채로 들어올 때, 처음 상을 받은 곳이다”며 “25년 만에 큰 상을 받게 돼서 너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이어 “상복이 없다고 맨날 얘기했는데 큰 상을 받으려 지금까지 그랬나 보다”며 “부산에 계신 아버지, 하늘에 계신 엄마, 언니들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자영업자, 의료진 등 힘겨운 모든 분들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며 “조금이라도 웃음 지을 수 있는 예능 방송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1박 2일’이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받았다. PD는 “얼마 전에 멤버들 모두가 가장 받고 싶다고 얘기했던 상이 최고의 프로그램상이었다”고 알렸다.
문세윤, 팝핀현준, 박애리, 현주엽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현주엽은 “20년 만에 상을 받는 것 같다. 농구에서도 잘 못 받았는데 이렇게 받아서 얼떨떨하다”며 “예능으로 이끌어준 스태프들에게 고맙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신인상 수상자는 3명이었다. 김선호가 쇼 버라이어티 부문, 김재원과 김일우가 리얼리티 부문에서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김선호는 “부모님, 스태프, 멤버들 모두 고맙다”며 “2021년도 ‘1박2일’ 팀과 함께 재밌는 모습으로 찾아뵙겠다”는 소감을 남겼다.
김재원은 아들과 함께 나란히 카메라 앞에 섰다. “KBS에서 상을 받는 건 처음이다”며 “대상과 견줄만한 신인상을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쇼 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은 딘딘이 가져갔다. 그는 “상을 꼭 받고 싶었다. 상을 타면 스태프들의 이름을 모두 읽기로 약속했다”며 “우리 멤버들 외에 이렇게 많은 분들이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고 전해 훈훈함을 자아냈다.
이유리는 리얼리티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맹활약한 결과다. 그는 “자칭 예능인으로서 많은 분께 즐거움, 웃음 드리도록 하겠다”고 인사했다.
추석 특집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도 주목할 만하다. 방송작가상, 올해의 스태프상, 스페셜 프로그램상 등 3관왕을 달성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2020 KBS 연예대상’ 방송에서는 은 故 개그우먼 박지선을 추모했다. ‘KBS 공채 22기 개그우먼’이라는 자막과 함께 그녀의 영상이 흘러나왔다. 고인에 대한 애도의 마음을 전했다.
<다음은 ‘2020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 김숙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옥탑방의 문제아들)
▶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 - ‘1박2일’
▶ 쇼·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 - 문세윤(1박2일)
▶ 리얼리티 부문 최우수상 - 팝핀현준·박애리(살림하는 남자드·현주엽
▶ 쇼·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 - 딘딘(1박2일)
▶ 리얼리티 부문 우수상 - 이유리(신상출시 편스토랑)
▶ 프로듀서 특별상 - 이영자(신상출시 편스토랑), 송은이(옥탑방의 문제아들)
▶ 올해의 스태프상 - 장지원 음악감독(불후의 명곡, 트롯전국체전)·하동금 미술감독(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가요대축제)
▶ 베스트 팀워크상 - ‘연중 라이브’
▶ 베스트 커플상 - 아린-수빈(뮤직뱅크), 윤주만-김예린(살림하는 남자들2), 최양락-팽현숙(살림하는 남자들2)
▶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양치승(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오윤아(신상출시 편스토랑) 류수영(신상출시 편스토랑) 홍경민(트롯전국체전, 슈퍼맨이 돌아왔다) 연정훈(1박2일) 승희(축구야구말구)
▶ 디지털 콘텐츠상- 김구라(구라철)
▶ 스페셜 프로그램상 -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 베스트 챌린지상 - ‘좀비탐정'
▶ 핫이슈 예능프로그램상 - ‘개는 훌륭하다’
▶ 방송작가상 - 김지은(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트롯전국체전)
▶ 올해의 DJ상 - 조우종(조우종의 FM대행진)
▶ 신인 DJ상 - 강한나(강한나의 볼륨을 높여요)
▶ 베스트 아이콘상 - '슈퍼맨이 돌아왔다'
▶ 쇼 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 - 김선호(1박2일)
▶ 리얼리티 부문 신인상 - 김재원(신상출시 펀스토랑), 김일우(살림하는 남자들)